[영화] 야구소녀 그리고 천재 야구선수 안향미

※약간의 스포일러가 포함됩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자신의 에너지와 시간을 소중히 생각한다. 블로그를 쓴 사람은 알고 있지만,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은 말만큼 쉽지 않다. 특히 개인 블로그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처럼 하나의 플랫폼 내의 서브 카테고리에 되는 곳으로 운영하는 홈 페이지는 검색에서 성장까지 제한 점이 많다. 그래도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의 하나는 접근성이고, 두번째는 최·수연 CEO이다.그 접근성을 적극 활용하고 보고 듣는 것에 대한 의견을 써야겠다. 이 영화의 후기의 시작은 블로그 2022년 베스트 어워드 게시 글의 올해 영화 항목이다. 야구 소녀의 키워드를 통한 유입이 있어서 호기심에서 찾아본 야구 소녀. 2019년 개봉된 영화지만 3년 가까이 지난 시점에서도 영화에 대한 새로운 감상이 올라왔다. 저와 비슷한 관점에서 영화를 감상한 사람은 없는 듯, 직접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짧은 총평에서 시작하자”#야구 소녀”는 한국 인생의 영화였다. 삼진 그룹 영어 TOEIC반 이후 2년 만에 처음으로 재미 있다고 생각한 한국 영화이다. 그 재미의 대부분은 주·수인을 맡은 이·주연 배우가 차지한다.

이야기 중학교 때까지는 천재 야구 선수로 불렸던 추·수인, 고등 학교에서도 수준 높은 실력을 자랑하지만 정작 프로 팀 러브 콜은 다른 남현희가 받는다. 그러나 죄수는 여기서 야구를 그만두고 싶지 않다. 오히려 여성 야구 선수로는 처음으로 프로 구단에 입단하기 위해서 절치 부심하다. 가족의 지원은 뭔가 없는 게 나은 아비, 야구를 하루라도 빨리 포기하는 것이 죄수가 상처 받기 어려운 것이라고 믿는 어머니, 아직 어린 동생을 등에 무거운 걸음이지만 아니라 야구라는 꿈을 향하고 있다. 싱어송 라이터에 도전하는 친구의 한·한글(주·헤웅), 프로팀의 러브콜을 받은 이정호(곽·동용, 분위기 파악을 없음), 프로 진출에 실패해서 늦은 나이로 감독으로 온 최·진태(이 준혁)이 조력자로 나온다.언뜻 보면 전형적인 성장물이지만 벌써 잘못된 초점이 보인다. 남 감독은 동등한 신체 조건, 같은 선상에서 실력 차이에 초점을 맞춘 것 같다. 그러나 그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그런 진정 문제는 여자 프로팀의 유무이다. 당시 이웃 나라, 이웃 나라 일본에도 실업 팀이 있었다. 남 감독의 한계는 무한 것이다.영화를 재미 있게 본 입장에서 약간의 부인 설명을 하면 이 부분에 맞추는 대중의 초점은 남 감독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영화의 후반 부분, 프로팀 감독들에게 실력을 보이고 준 죄수가 받은 제안이 프로 팀 선수가 없는 프로팀의 오피스직이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보였다고 생각한다. 그 장면에 가는 과정 사이에 아귀이 맞지 않는 묘사와 연출이 있었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싸우라 정도의 실수였다. 여기에서는 아직 이런 내용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된 한국 관중의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아무 데도 놀라운 곳은 존재한다. 영화”야구 소녀”에도 적용된다. 영화를 본후, 이것이 정말 남 감독의 작품인지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었다. 잘했기 때문이다. 그런 의문은 영화의 이면을 알면 말끔히 해소된다. 뿐만 아니라 영화가 부족한 느낌마저 든다. 단 이 정도밖에 못 만들까도 생각한다. 그만큼 멋진 스토리가 숨어 있는 영화이다.뮤즈라는 이름으로 숨겨진 영화 탄생 1. 영화”야구 소녀”는 초등 학교 야구 선수 인터뷰를 보면서 남 감독의 아내가 열심히도 나중에 프로 팀에 나오지 않을 것을 걱정한다. 여자도 프로 팀 나온다! 이야기는 여기서 비롯된다.2번째가 숨겨진 원석이다.2. 영화”야구 소녀”는 야구 명문 덕수 고등 학교 야구부 출신의 야구 선수 안·향미 선수를 기반으로 한다.

향미씨 멋있어요

최근 영화를 본 안향미 씨는 오랜만에 야구선수 생활을 돌아보게 한 것 같다. 최초의 여성 야구선수로서의 삶은 영화보다 훨씬 가혹했다.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다고 소감을 밝혔다.

출처 : 한호일보 양다영 기자(http://www.hanhodaily.com )

먼 나라 시드니에서 양·다영 기자가 영화 속 주인공 앤·향미 선수와 가진 인터뷰 내용을 발췌했다.결국 영화에서 조연으로 내세웠던 최·진태 같은 캐릭터도 환상이다. 그런 남자 조력자가 있을 리 없다.인터뷰에서 안·향미 선수는 제3자 관객의 입장에서 영화를 보면서 주수인이 정말 답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어려운 안 된다고 포기하고 말리는데 왜 그렇게 심술에 야구를 고집했는지를 생각하면서도, 노력한 것에 후회는 없다고 한다. 정말 멋진 사람이다. 야구라는 스포츠를 드라마처럼 멋지고 감동적인 종목에 선수이다.자세한 기사는 2020한국 영화제 개막작”야구 소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왜 능력 주의에 관한 얘기 아닐까.”빨리 포기하고, 그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염·혜란 배우가 연기한 신·헤스 구모(주수인 어머니)이 야구라는 막다른 골목에 선 주수인으로 하는 말이다. 거의 의지가 가까운 호소한다. 아직 학교를 졸업하고도 없는 딸에게 가혹하다는 생각도 한다. 아마 어머니에게 포기하기 쉬워서 쉽게 포기하지 않는 죄수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은 아닐까. 한국은 빠른 성장을 경험한 나라이기 때문에, 세대마다 격차가 크다.세상은 급속히 변하고 사람들은 각자가 속한 세대에 조금씩 자신을 맞춘다. 알고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이 이해할 수 없다.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도 없다. 내가 이해하고 싶지 않으면 이해하려고 굳이 노력하지 마라. 미워하고 싶으면 실컷 증오, 화가 나면 화를 내라.신·헤스 구가 그렇다. 만들어진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분석하려는 것은 내면은 모르지만 겉으로는 어딘가에 존재할 것 같은 양상이다. 어디에 있는 누군가를 대표하고 말하자”신·헤스 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을 생각하고 볼 때 결국 모두 행복하다. 자신의 행복 주수인의 행복, 가족의 행복할 것이다. 그런데 왜 주수인에 주수인이 할 때 행복하지 않은 인생을 강요할까? 답은 간단하다. 그런 때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주수인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거나 사회에 대한 신뢰나 어디서 시작해도 자신과 주수인이 더 이상 힘을 주지 않기를 바란다고 생각한다.문제는 앤·인 씨가 인터뷰에서 언급한 “후회”이다. 사랑이란 뭐야. 사랑하니까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갖고 변화하는 것을 기대하고 희망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랑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지금 당장은 사랑에서 나온 자질구레한 나이에 누군가를, 혹은 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로 한다. 인생은 변화무쌍한 인간은 우리의 인생 만사에 책임을 가지고 살기에는 조금 부족하다.책임을 취할 수 있나? 그러면 어디까지 질 수 있는지?슬픈 결론이지만, 신·헤스 구가 돈 많고 여유가 있으면 어땠는지를 살펴본다. 경제적 자유와 심리적 자유는 본인이 받아야 한다. 타고난 것은 이글을 읽고 있는 순간 이미 지나간 이야기니까 그만둬라. 부는 가지고 있어도 지키는 것이 더 힘든 것임을 떠올리며 더 못한 것에 신경 쓰지 않도록 한다. 이 이야기는 여기에서 그만두자.솔직히. 나는 이 말에 매우 동의한다. 이 말은 효율성에 관한 말이기도 하다 어떤 면에서는 사회가 가둔 정원의 좁은 한국인에게는 특히 해당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야구 소녀라는 영화 속으로는 틀렸다. 주수인은 체념도 않고, 그래서 남이 생각에 부끄러운 일도 없어 결국 보란 듯이 성공했다.그러나 우리는 실력의 문제가 아니다. 제가 뭔가를 포기하면 그것은 나의 조건에 관계하고 있겠지만 부당한 것으로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포기할 이유가 없다. 포기한다면 그것은 아무것도 아닌 다른 사람들이 포기한다고 했으니까 포기하게 되는 시기가 있다.엄마가 나에게 뭐든지 하고 일단 하자고 하는 이유는 한국 사회에서 남의 말을 듣고 해서 결국 다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누구나 허풍을 불지 하면 그것은 또 다르다. 우리 나라는 계급이 없다지만 내가 느낄 때, 다른 건 몰라도 돈을 쓰면서 변하는 사람들의 차이가 컸다. 홍대, 종로 평창동 평창동 서울 곳 곳에 살고 보고 느낀 점은 “내가 사는 곳이 좋아할 만큼 주변의 한국인 남성의 질이 높아진다”다는 것이다. 홍익대에서는, 개그를 하던 한남 버스 운전수의 남도 평창동 평창동 버스를 타면 눈인사한다.가장 이기적인 것은 가장 이타적이기도 하다. 내 인생은 제가 책임 지고 싶다. 남에게 무거운 책임을 전가하고 싶지 않아, 나도 아름다운 나머지 인생을 남을 원망하고 살기 싫다. 우리 각각 선택하기로 합시다.해외에 있으면 여러 나라에서 온 사람들을 만난다. 다양한 문화에 노출된다. 이 앞 환전을 하러 갔는데, 터무니없이 높은 환율로 환전하고서 돌아가는 길에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원래 환전할 때는 우선 내가 얼마나 있는지, 환전하게 된다면 얼마 환전이 가능한지를 듣고 바꿔야 한다더라. 내가 왜 진작 말하지 않은 것이냐면, 자신의 나라에서는 돈에 관한 얘기는 않는다고 한다. 내가 엄청난 부자여서 그런 건 신경 쓰지 않을지도 모르고, 그렇게 말하면 내 선택을 존중하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해당 환전을 금방 다시 취소한 것으로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국인은 너무 말수가 많다는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말이 아니라 어딘가에서 주운 말이 너무 많다. 스스로 하고 본 적이 별로 없다. 정말 강하게 의심하지만 그것은 실패한 우리 나라 영어 교육 부분도 클 것이다. 혹은 한국인 남성(한남)이 경험이 없어 많이 이야기하고 싶다는 이유로 자랑했다”허풍쟁이”의 영향인지도 모르고.본론으로 돌아가면 포기하는 게 부끄러운 일이 없는 것은 사실이다. 나도 그래. 타인의 시선에 밀려서 포기하지 않고 견디보다 내가 없다고 생각할 때 그만두는 편이 좋다는 얘기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것은 말이 다르다. 인생을 살아 보면 느끼지만 세상에서 어려운 일은 많지 않다. 뭐든지 하면 된다. 그러나 그것이 좀 더 어려운 경우는 있다. 그런 경우에,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하나만 결정하고 싶지 않다. 한국은 특히 시험이 너무 대중화된 나라이다. 시험 최대의 단점은 내 실력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하버드 대학의 남 교수는 새롭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렇게 사는 자신이 있으면 페미니즘을 했을까. 페미니즘이나 급진적 페미니즘이나. 주수인들이 영화 속에서 하는 말이다.이처럼 당연한 메시지를 전달할 영화가 아직 없었다는 게 더 놀랍다. 그리고 이런 내용을 전한 이주영 배우가 정말 놀랐다. 영화가 이주영의 복권에 당첨되었다.영화의 진행은 이·수연 배우가 혼자서 이끄는 형식이다. 그래도 전혀 지루하지 않고 손에 진땀이 날만큼 긴장시키는 영화이다. 영화가 끝나지 않기를 바라면서 봤다. 영화 제목에 새겨진 “소녀”이라는 단어를 보면서도 이 영화가 여성에 대해서 쓰여진 영화임을 부정하는 사람이 있다. 나는 쓸모 없는 “소녀”라는 말은 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 야구 소녀는 능력 주의 얘기가 없는 차별에 관한 이야기다. 그것을 덮고 영화를 봐도 해석할 만큼 잘 짜인 각본이지만, 어떤 본질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2가지 아쉬운 점은 감독과 제목이다. 전에도 포스터를 본 적이 있다. 야구 소녀라는 문자를 보고정리하려고는 시선을 포스터 속의 이·주연 배우가 잡았으나 이·주연 배우의 옆에 같은 크기로 적힌 배우 이름, 남 감독을 보고그냥 지나친 작품이다. 남 감독을 영화의 제목을 번갈아 보면 대충 그려지는 스토리 라인과 연출 방식이 있다. 그래도 내가 주저 없이 재생을 누른 이유는 영화 포스터 속의 이·주연 배우이다. 그리고 보험에서 본 트레일러로 말하고 움직이는 이본·주연 배우를 보면, 재생을 누를 수밖에 없었다. 포스터 이야기가 나왔으니, 좀 더 깊이 이야기를 보자. 포스터에 새겨진 이·주연 배우의 옆에 있는 같은 글자 크기의 주연, 그리고 남·학문을 크게 적힌 야구 소녀라는 문자. 그런 것이 보이지 않을 만큼 배우 이·박주영의 눈빛과 분위기가 눈길을 끈다. 연기하는 사람들은 연기를 통해서 무언가를 전하고 다시 전달 힘을 갖고 있다. 배우 이·박주영은 그런 의미에서 연기자가 정말 잘 어울리는 사람이다.야구 소녀는 이·주연 배우가 문명 특급으로 인터뷰하는 것을 본 뒤 처음 본 이·쥬용피루모이다. 이·주연 배우는 정말 멋지구나.여운이 계속 남아 지금은 블로그에 글을 쓰려고 찾은 포스터만 봐도 가슴이 두근거리다.마지막으로 제목과 관련된 간단한 점이다. 야구 소녀 영화의 가장 큰 결함은 타이틀 중의 “소녀”라는 호칭이다. 마치 작은 새 아씨, 소공녀 같은 느낌을 준다.(드라마” 작은 새 아씨들”처럼 깊이 들어 처음부터 의미 뿌리를 흔들어 버릴 정도의 임펙트를 가지는 것은 예외이다.)그러나 창작물은 환경을 반영할 수밖에 없고, 지금 한국은 이 작품으로 소녀라는 수식어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의도하진 않겠지만 이렇게 멋진 의미에서 본래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는, 좋은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야구 소녀가 지난 길을 이후 다른 영화가 밟을 때는 소녀라는 단어와 같이 하지 않고 세상에 나오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