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높아진 기준금리와 대내외적 요인으로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울며 겨자 먹기로 높은 금리의 제2금융권 대출이나 카드론 현금서비스로 해결책을 찾으려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개인보험 가입자라면 비교적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보험약관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 약관 대출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보험약관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이라고도 불리며 가입한 보험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금융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통상 해지환급금의 50%에서 최대 95%까지의 수준으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가입된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보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금을 빌릴 수 있고, 보유한 대출의 크기에 관계없이 대출이 가능해 급전이 필요할 때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는 작년에 비해 다소 올랐지만 은행 신용대출 금리보다 다소 낮은 2.5~9% 이내에서 결정됩니다.(이자율은 공시이율, 예정이율, 해지환급금 계산이율에 따라 달라 상품마다 다름) 또한 신용평가기관에 연동되어 있지 않아 나이스지킴이나 올크레딧대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이러한 구조 때문에 보험약관대출을 연체하더라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다만 신용정보업 감독규정 개정으로 2019년 7월 이후 가입한 보험의 경우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보험약관대출 상환방법
보험약관대출의 경우 대부분의 상품이 만기일시상품으로 취급됩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5% 이자로 빌릴 경우 연간 50만원의 이자를 납부하게 돼 만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출이 필요 없게 된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대출 해지를 해서 불필요한 이자 지출을 막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용 방법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해당 보험사 ARS를 통해 신청 해당 보험사 앱을 통해 신청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보험사에 상기 3가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보험약관 대출 대상 자격에 부합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이나 ARS 신청이 어려운 경우 해당 보험사 지점 방문을 통해 신청도 가능합니다.
보험 신용 대출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상품 중 보험약관대출 외에도 보험에 가입한 회원에게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제공하는 신용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개인 신용점수와 직군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정해지며 서류 없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금리는 연 5~15% 사이로 약관대출에 비해 다소 높아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등 선택하여 가능합니다.
끝내고
보험약관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장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제2금융 고금리 신용대출보다는 우선적으로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약관대출 역시 대출이므로 본인의 부담능력을 고려하여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어떤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보험금을 지급받아야 하는 경우 대출금이 상계처리되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적거나 없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